진료정보

진료시간

  • 평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4:00
  • 점심시간 12:30 ~ 02:00

일요일,공휴일 휴진입니다.
문의전화는 9시부터 가능합니다.

061-242-8570

대장질환 클리닉

  • 진료정보
  • 대장질환 클리닉
 직장탈 과민성 대장 증후군
 대장암 대장조영술
 내시경 용종절제술
대장조영술
 
대장조영술이란?
단순한 엑스레이 촬영만으로는 대장의 모양을 관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엑스레이를 찍어서 대장에 어떤 병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바륨이라는 흰색 액체를 항문을 통하여 대장에 집어넣은 후에 엑스레이를 찍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대장이 보일 수 있게끔 바륨을 집어넣은 후에 대장 엑스레이를 찍는 것을 대장조영술이라고 부릅니다.

대장조영술이 시행되는 경우
대장조영술은 직장 또는 대장암이나 용종을 찾아내기 위해 시행하는 수가 많으며 그 밖에도 염증이나 궤양 등을 찾아내기 위해 시행합니다. 그런데 대장에 이런 병변이 있으면 복통, 설사, 변비, 혈변, 빈혈 또는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조영술과 대장내시경의 차이점
대장조영술이나 대장내시경 모두 검사를 하기 전에 대장을 깨끗이 비워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대장조영술은 항문을 통해 바륨이라는 흰색 액체를 집어넣은 후 겉에서 엑스레이를 찍는 반면에 대장내시경은 대장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다란 관, 즉 내시경을 집어넣고 직접 내부를 관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두 가지 검사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어느 검사법이 절대적으로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아주 작은 병변을 찾아내는 것은 대장내시경이 약간 더 우월하다고 할 수 있지만, 대장내시경은 복부 수술 또는 골반 수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아주 나이가 많거나, 또는 심한 변비가 있는 사람에서는 검사가 제대로 되지 않고 고통만 받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검사법을 선택할 지는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검사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장조영술 시행 방법
대장조영술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장에 변이 남아 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리 금식을 해야 할뿐만 아니라 약을 복용하여 대장을 깨끗이 비워야 하며 필요 시 관장을 하기도 합니다. 간혹 단순히 금식만 하고 병원을 찾아 와서 당일로 대장조영술을 해달라고 조르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장을 깨끗이 비우기 위해서는 금식만으로는 부족하므로 대장조영술은 위에 대한 검사와는 달리 당일검사가 되지 않습니다.

준비가 끝나면 항문을 통하여 바륨을 집어넣고 몸을 이리저리 돌려 가면서 엑스레이를 찍게 됩니다. 이때 더욱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하여 공기를 같이 주입합니다. 따라서 환자는 배가 불러오는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대략 15-30분 정도입니다.



NEWS
목포동문외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